본 내용은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4학년 1학기 수업 컴퓨터 영상신호처리에 기반함
공부한 내용을 복습을 위한 정리
추가 필요 개념 또는 추가 학습내용도 올라감

제1-1장 영상처리의 개요 및 프로그램 작성함수

제1-2장 디지털 영상처리의 기초

제2장 포인트 처리

제3장 영역 처리

제4장 영상 개선과 복원

제5장 디지털 간색

제6장 기하학적 처리

제7장 영상 변환

제8장 영상 압축

Written by 캐슬서클


공간 주파수 해상도

  • 주파수에 따라 물체의 인식 정도가 달라진다.
  • 그림 1에서 왼쪽 사각형과 오른쪽 사각형 선 간격이 다름을 알 수 있다.
  • 왼쪽의 그림은 오른쪽의 그림과 비교 했을 때 대비되는 선의 간격이 넓음을 확인 가능하다.
  • 이에 왼쪽의 그림은 저주파 이미지, 오른쪽 그림은 고주파 이미지라 부를 수 있다.
  • 또한 저주파는 높은 에너지를 가지며, 고주파는 낮은 에너지를 가진다.
  • 저주파 이미지는 멀리서 볼 경우 검은색 이미지로 보인다. 이에 에너지가 낮다고 한다.

<그림 1> (좌) 저주파 이미지 (우) 고주파 이미지


    인간의 시각 시스템

    •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스킵함. 필요, 요청에 의하면 업로드 할 예정

    공간해상도

    • 이미지 영상을 구하는 화소의 개수
    • 흔히 자주 듣는 1080p, 720p가 공간 해상도와 같다.
    • 1080, 720은 세로의 픽셀 수를 의미하며 우리는 공간해상도 개념을 자연스럽게 쓰고 있다.
    <그림 2> 공간 해상도 별 레나 이미지
    • 그림 2의 1행 1열은 가장 높은 해상도 256 x 256 이며, 2행 2열은 가장 낮은 해상도 16 x 16 이다.
    • 해상도가 높을 수록 이미지가 표현되는 픽셀블럭이 눈에 안띔을 볼 수 있다.

    밝기 해상도

    <그림 3> 밝기 해상도에 다른 레너 이미지

    • 그림 3은 공간 해상도와 마찬가지로 밝기 해상도 별 레나 이미지이다.

    • 공간 해상도 처럼 높은 밝기 해상도 일 수록 밝기 표현 범위가 넓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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